34년 정통 작명가! 자룡도사 연 혁
바로 잡아야 할 3대 과제
바른이름짓기 캠페인
잘못된 작명 문화
반드시 청산해야 할 식민지잔재,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
대한민국 작명 문화의 가장 큰 문제점은 대다수 작명가와 작명어플 사업가가 '일본작명법'을 베껴 우리 아이의 이름을 작명한다는 것입니다. 학계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이 민족의 정신에 반하는 식민지 유물로 판단하여 일말의 재고할 가치도 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작명가와 작명어플 사업가를 통해 대한민국 작명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복잡하고 어려운 작명법에 대한 일반인의 무관심과 작명가와 작명 어플 사업가들이 작명에 대한 인식이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장사 수단으로 여겼기 때문일 것입니다.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으로 우리 아이의 이름을 짓지 말아야 하는 이유!
첫째
'일본작명법'은 일제가 우리의 이름을 일본인의 이름으로 바꿀 것을 강요할 때 사용한 작명법으로 우리 민족의 정신을 말살한 식민지 유물입니다. 광복 후 당연히 청산되어야 할 '일본작명법'은 놀랍게도 80년이 지난 지금에도 우리 아이들의 이름을 짓는 참고서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아이들에게 창씨개명의 아픈 역사를 당하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제로부터 민족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희생한 선조들이 이 사실을 목격했다면, 대성통곡을 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하루 속히 '일본작명법'이 이 땅에서 사라져야 할 가장 큰 이유입니다.
구마사키겐오(熊崎健翁, 1881~1961, 일본 성명학자)의 성명학 광고 <매일신보> 1940년 2월 26일
창씨개명에 활용되어 80년이 지난 지금에도 우리 아이 이름의 참고서가 된 구마사키 겐오가 만는 수리성명학 작명서 <姓名의神祕(성명의신비)> 원서
1940년 2월 11일 조선 총독 미나미 지로(南次郎) “천황 폐하의 보살핌으로 조선인도 일본의 씨(氏)로 이름을 지을 수 있다” 창씨개명 발표
창씨개명은 조선 총독 미나미 지로(南次郎)가 주도한 조선인의 '황민화(皇民化)' 정책의 하나였다. 미나미의 조선총독부는 부계 혈통에 기초한 조선의 종족집단(종중)과 여자가 결혼을 해도 남편의 성을 따르지 않고 본래의 성(姓)을 유지하는 조선의 가족 제도가 황민화에 장애가 된다고 보았다. 창씨개명은 조선인들에게 모든 가족이 호주(戶主)의 씨(氏)를 쓰는 일본식 이에(家)제도를 따르게 함으로써 일본 천황을 정점으로 한 국가체계에 적합하도록 조선의 가족제도를 개조한다는 목적 아래 강요된 조선총독부의 내선일체 동화정책의 일환이었다. (출처 : wiki백과)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이 창씨개명(1940. 2. 11) 선포 열흘 후인 2월 26일 조선으로 유입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시 일본 작명가들은 창씨개명이 일확천금을 벌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여겨 조선에 '일본작명법'을 대대적으로 광고합니다. 이에 편승하여 조선의 작명가들도 돈벌이를 위해 '일본작명법'을 칭송하였고, 일부는 문하생이 되어 '일본작명법'을 신비로운 작명법으로 둔갑시켜 광복 후에도 민족의 정신을 말살하는 식만지 유물로 남아 우리 아이들의 이름 짓는 참고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마사키 겐오가 만는 수리성명학 <<姓名의神祕(성명의신비)>> 국내 번역서, 추송학, 1982년 생활문화사
제가 소장하고 있는 번역서에는 현재 대한민국에 퍼져 있는 작명 이론(사격, 81수리 등)과 동일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작명 문화의 전통을 단절시킨 구마사키겐오의 <성명의신비> 원서를 찾으러 오사카 난바역에서 가까운 우메다역에 위치한 대형서점 '마루젠준쿠도'(오사카 대부분의 서점에는 작명에 관한 서적이 없었습니다.)를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원제 '성명의신비'는 '성명판단', '신성명의신비', '구마사키식성명학'의 편명으로 출간되고 있었습니다. 내용도 대한민국 번역서와 대동소이
『매일신보』 1940년 5월 성명학 광고, 신문 광고 내용을 간단히 해석해 보면
제목
내지인과 동명으로 고칠수잇는 개성개명 성명짓는법(內地人과 同名으로 고칠수잇는 改姓改名 姓名짓는법)
해설 - 일본인과 같은 이름으로 고칠 수 있는 성을 고치고 이름을 고치는 성명 짓는 법
본문
이번 내선일체의 실을 표현키 위하야 반도동포는 누구나 모다 내지인과 가튼 씨명으로 개성개명할 수 잇게 되엇슴니다. 실로 천재일우의 호기회라 하겟지요......(이번 內鮮一體의 實을 表現키 爲하야 半島同抱는 누구나 모다 內地人과 가튼 氏名으로 改姓改名할 수 잇게 되엇슴니다. 實로 千載一遇의 好機會라 하겟지요......)
해설 – 이번에 내선일체의 결실을 나타내기 위하여 조선동포는 누구나 모두 일본인과 같은 성씨와 이름으로 성을 고치고 이름을 고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실로 천년에 한번 만나는(만나기 대단히 어려운) 좋은 기회입니다......
목하발매기념대특가를 위하야, 할인특가 금히 금일원으로 매출중......납입하면 代金引換으로 곳 送本한다.(目下發賣記念大特價를 爲하야, 割引特價 僅히 金一圓으로 賣出中......納入하면 代金引換으로 곳 送本한다.)
해설 – 지금 발매된 기념으로 대특가로 하니(세일하니), 할인 특가로 저렴한 금 일원으로 판매중입니다...... 납입하면(구입하면) 택배기사가 배달하면서 돈을 받고 책을 드립니다(‘착불’이라는 뜻일 듯 합니다.)
창씨개명을 등에 업고 들어온 '일본작명법'이 조선인의 행복한 운명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내선일체를 통해 조선인을 일본인으로 만들고자 함이 위 내용에서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얼과 정신을 빼앗은 것은 물론이며 발매기념 대특가 등 돈벌이를 위함이 여실히 보이는 광고입니다.
이것이 '일본작명법'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이유입니다.
작명가분들께서는 조속히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의 사용을 재고(再考)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작명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께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만약 '일본작명법' 관련된 내용을 한 마디라도 인용하고 사용하는 사이트나 작명소가 있다면, 가차없이 그 자리에서 일어나 나가시거나 화면을 삭제하고 나오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일본작명법'은 일본인의 입장에서 만들어진 것이기에 일본인의 입장에서 영웅인 장수.정치인(도요토미 히데요시 豊臣秀吉, 도쿠가와 이에야스 德川家康)의 이름을 기준으로 하여 그들의 일대기를 시기별로 나누어 좋은 획수와 나쁜 획수를 짜 맞추어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우리 민족을 유린했던 원흉들의 이름이 구마사키겐오가 만든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인 것을 아신다면, 이 작명법을 사용해서 아무리 좋은 결과의 이름이라도 사용하실 것인가요? 치욕적인 작명법이라는 역사적 유래도 모른채 돈벌이에 급급해 우리 아이들에게 이 작명법을 사용하는 작명가와 작명어플 사업가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작명하시는 분들의 지혜로운 판단이 중요합니다.
셋째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은 역사적인 유래를 배제하고도 논리적으로 납득될 수 없는 이유는 상호 적용이 불가능한 이름의 글자수입니다. 이 작명법은 1920년대 구마사키겐오가 일본인들을 위해 만든 이론으로 조선인의 창씨개명을 위하여 만든 이론이 아닙니다. 일본인의 이름 글자수(4글자)를 기준으로 이름의 한자 획수를 조합하여 길흉을 나눈 것이기에 우리 민족의 이름(3글자)에 적용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작명가를 통해 새로운 조합법으로 억지로 짜 맞추어 해석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의 표본이 된 도요토미 히데요시(豐臣秀吉)의 이름의 해석 원리를 나타낸 표입니다. '수리성명학'의 원리가 4글자의 이름을 기준으로 하여 천.인.지.외.총격 5격으로 나눈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씨개명 당시 조선으로 유입될 때에는 조선인의 이름이 3자가 대부분인 것을 감안하여 성 앞에 가성수(가성수. 거짓성수) 1을 넣는 등 변형을 하거나 성과 이름을 ≪주역(周易)≫에서 말하는 사물의 네 가지 근본 원리(만물이 생겨나서 자라고 이루고 완성되는)를 나타내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을 차용하여 초년운 청년운(장년운) 중년운 말년운으로 새롭게 변형하여 작명가들에 의해 전파되어졌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다수의 작명가들과 작명어플에서 아이들에게 사용하고 있는 작명법은 구마사키 겐오의 '일본작명법(수리성명학)'을 적용하기 위해 엉터리로 만든 아류작입니다. 부끄럽고 치욕스럽지만 사실입니다.
이상과 같이 '일본작명법'은 대한민국 아이들에게 절대로 적용하면 안되는 역사적 진실과 실체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인이 작명의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고 해서 돈벌이에만 급급하여 '일본작명법'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작명소와 작명어플이 무수히 많은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소중한 이름을 선물해 주실 엄마.아빠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자룡도사와 함께 대한민국 작명 문화의 대변화를 만들어 가시기를 소망합니다.
'일본작명법'으로 지어진 이름 사례
예시된 자료는 아이들의 실제 작명증서와 작명어플의 작명 해설입니다.
인터넷에 홍보되고 있는 우리 아이 이름 증서를 살펴보면, 작명소와 인터넷 작명 어플에서 모두 '일본작명법'으로 작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귀하고 귀한 아이를 낳으신 우리 부모님께서 우리 아이의 이름을 '일본작명법'으로 잘 지어 주세요라고 부탁을 했겠습니까?
한 사람의 이름을 짓는 일을 절대로 장사로 접근하면 안 됩니다. 아주 오래전 제가 겪었던 일입니다. 한 20년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우연히 역학을 한다는 사람을 만났는데, 이 사람이 하는 말이 "오늘 상담에서 10두를 보았습니다."라고 한 말이 너무나도 소름이 돋아서, 20년이 지난 지금도 그 말만 생각하면 아찔하고 소름이 돋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아무리 운세를 잘 본다고한들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지금도 상상만 하여도 소름이 돋는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한 사람의 인생은 정말 소중하고 귀하고 행복하고 또 행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마음을 가지지 못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스스로를 살펴 가시는 것도 좋을 듯 하여 말씀 드립니다. 특히 자식의 일이라면 한번 더 살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세상이 조금 바뀌어서 저도 어쩔 수 없이 이런 노파심의 말씀을 올립니다. 마음이 조금 언짢으셨다면 죄송합니다. '좋은 일을 위해 조금 더 노력하시면 좋겠습니다'는 뜻으로 받아주셔요. 그리고 저 자룡도사도 돕겠습니다.
일본작명법
아래 예시된 81수리 해설서는 제가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날 정도로 열심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정성을 생각해서라도 꼭 한번 봐 주세요^^ 60획수를 넘어갈 때 "내가 왜 이것을 올리고 있을까" 후회하면서도 끝까지 올렸습니다.^^ 차라리 저에게 작명을 의뢰하시거나, '일본작명' 감정을 의뢰하시는게 현명할 거 같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작명 문화에 암처럼 퍼져 있는 '일본작명법'은 아래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제목을 삭제하거나 교묘하게 인용하여 마치 새로운 이론처럼 표기하기도 합니다. 참고하시어 좋은 이름을 지으셔요.
만약 아래의 내용이 인용되어 있다면, 당장 그 자리에서 일어나 나가시거나 화면을 삭제하고 나오시기를 바랍니다.
일본작명법 '수리성명학' 81수리 해설표
81수리 길흉 해설
[1획수] 기본격 (基本格) 삼양회태지상(三陽回泰之像), 시생두수운(始生頭首運)만물(萬物)이 시작(始作)되는 길운수(吉運數)입니다. 부귀(富貴). 명예(名譽). 장수(長壽)하는 대길(大吉)한 수(數)입니다.
[2획수] 분리격 (分離格) 제천분할지상(諸川分割之像) 고수분리운(孤愁分離運)재능(才能)과 지략(智略)은 있으나 실천이 부족하여 역경에 빠지니 마침내 실패를 하는 고난(苦難)한 운이다. 가족(家族)과 처자(妻子)와도 생이별(生離別)하여 고독(孤獨)속에서 허송세월(虛送歲月)하는 불길한 수다. 작명에서 피하여야 할 수다.
[3획수] 형성격 (形成格) 지모수복운(智謀壽福運)지모(智謀)가 출중하고 도량(度量)이 넓어 젊어서 입신양명(立身揚名)하는 운으로 어떠한 일이든지 이룰 수 있는 성공운과 왕성한 활동력으로 지도자(指導者)로 만인으로부터 우러러 보는 인물이 될 수 있는 대길운(大吉運) 수(數)이다.
[4획수] 부정격 (不定格) 귀혼파괴운(歸魂破壞運)일의 시작은 좋지만 나태함과 우유부단(優柔不斷)하여 스스로 실패를 자초(自招)할 운이다.일에 안정이 없으니 가정은 파탄되고 정처없이 떠돌게 되는 불리한 수(數)이다.
[5획수] 정성격 (定成格) 명재성공운(名財成功運)지덕(智德)을 겸비(兼備)하여 일찍 출세할 운이다. 심성(心性)도 밝고 정직하여 만인이 숭상하는 덕을 지니고 있다. 이 수는 지덕을 겸비하여 대성할 수 있는 대길수(大吉數)다.
[6획수] 계성격 (繼成格) 계승후덕운(繼承厚德運)조상과 부모로부터 내려온 가산과 음덕으로 번성(繁盛)해서 큰 재산(財産)을 모으는 행운(幸運)을 가지고 있으나, 중년 이후에는 의지가 약하여 중단운(中斷運)이 있다. 인내심을 길러 수양(修養)한다면 부귀(富貴). 영달(榮達)할 수 있는 대길수(大吉數)이다.
[7획수] 독립격 (獨立格) 강건발달운(剛健發達運)의지력과 독립심이 강하여 반드시 대성(大成)할 수 있다. 다만, 자신의 주장과 고집이 강하기에 외로움이 있다. 남을 아끼고 헤아릴 수 있는 도량(度量)을 기른다면 충분히 좋은 운수(運數)를 맞이하는 수(數)다.
[8획수] 개발격 (開發格) 의지가 강하고, 근면. 성실하여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지를 발휘하여 성공할 운이다.유년기(幼年年)에는 어려움이 많으나 청장년기(靑壯年期)를 접어들면서 만사(萬事)가 순조(順調)롭다. 의협심(義俠心)이 강하여 때론 손해를 보는 격은 있으나, 결과적으로 자신의 수양을 통해 성공할 수(數)이다.
[9획수] 궁박격 (窮迫格) 궁핍한 신세에 빠져 자신과 가족 모두에게 불운이 있는 불리한 수(數)다. 결혼 후에도 부부가 이별하고 떠도는 신세가 되는 운으로 작명에서 피할 수(數)다.
[10획수] 공허격(空虛格) 모든 일(萬事)이 수포로 돌아가는 운으로, 부모를 일찍 여의고 결혼도 실패를 하게 되는 불리한 수(數)다. 또한, 재산을 탕진하여 일찍 단명할 수 있기에 작명에서 피할 수(數)다.
[11획수] 신성격 (新成格) 봄에 새싹이 돋아나는 격이다. 성정(性情)이 온건하고 부지런하여 하는 일마다 성장할 운이다. 또한 지혜(知慧)와 효(孝)를 겸비하여 집안을 일으키는 대길할 수(수)다.
[12획수] 박약격 (薄弱格) 의지가 박약하고 심신이 약해서, 하는 일마다 어려움을 만나게 된다. 피해야 할 수(數)다.
[13획수] 총명격 (聰明格) 두뇌가 총명하고 명석(明晳)해서 시대(時代)의 흐름을 꿰뚫어 보는 지혜가 있다.어려운 일에 봉착하여도 능(能)히 해결할 수 있는 지략을 가지고 있어 큰 뜻을 세워 입신양명(立身揚名)할 수 있는 대길할 수(數)
[14획수] 이산격 (離散格) 가정(家庭)의 인연이 파탄(破綻)에 이르게 되어 형제. 자매와 생이별하게 되고, 부부운도 불리하여 생사이별(生死離別)하고 타향(他鄕)에서 고독(孤獨)하게 생활할 신세다. 불길할 수(數)다.
[15획수] 통솔격 (統率格) 심성(心性)이 바르고 성실하여 윗사람으로부터 신뢰(信賴)를 얻어 출세할 운이다.또한, 인덕(人德)이 두터워 아랫사람을 아끼는 마음이 극진하니 신망(信望)을 얻어 무리를 통솔(統率)하여 대업(大業)을 이룰 수 있는 대길할 수 있는 수(數)다.
[16획수] 덕망격 (德望格) 인(仁)과 예(禮)를 겸비하여 덕망이 높고, 여러 사람(衆人)으로부터 신망을 얻어 입신양명(立身揚名)하고 부귀영달(富貴榮達)을 누릴 대길할 수(數)다.
[17획수] 용맹격 (勇猛格) 의지(意志)가 강하여 어려운 일에 당면하더라도 능히 극복하여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운이다. 성격이 강인하기에 무릇 침착하게 처신한다면 더 큰 행운이 찾아올 수(數)다.
[18획수] 발전격 (發展格) 자부심(自負心)과 의지가 강(强)하여 어려운 일에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목적을 향해 충실히 나아갈 운이다. 부단히 노력하여 성공을 이룰 수(數)다.
[19획수] 고난격 (苦難格) 구름이 달빛을 가리는 격이니, 노력을 해도 성과가 없고 좌절할 운이다.재물. 가정. 건강 등 모든 부분에서 불길한 수(數)다.
[20획수] 복록격 (福祿格) 고진감래(苦盡甘來)다. 처음은 수고로울지 모르나, 시간이 흐를수록 주변으로부터 신망을 얻어 부귀영달(富貴榮達)할 좋은 수(數)다.
[21획수] 두령격 (頭領格) 독립심이 강하고 통솔력(統率力)이 있어 윗자리에서 사람들을 지도(指導)하는 인물(人物)로 만인(萬人)이 우러러보는 길한 수(數)다.
[22획수] 중절격 (中折格) 가을 풀이 서리를 만난 격이다. 의지가 박약하여 모든 일이 중도에 좌절되고 만다. 고생은 많고 성공은 없는 불길한 수(數)다.
[23획수] 공명격 (功名格) 성격이 활발하고 감정이 예민하여, 어려운 상황은 능히 극복한다. 기회가 올 때는 절차탁마(切磋琢磨)의 정신으로 일을 완수하여 이름을 세상을 떨칠 수 있는 운이다.해가 하늘에 솟아오르는 욱일승천(旭日昇天)의 기운(氣運)을 지닌 대길할 수(數)다. 이 수(數)는 중복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24획수] 입신격 (立身格) 지혜(智慧)롭고 총명(聰明)하여 어려운 일도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극복하여 대업을 완수하는 자수성가(自手成家)할 운이다. 집안의 재산(家産)이 늘고 자손이 번창(繁昌)할 대길할 수(數)다.
[25획수] 안전격 (安全格) 모험(冒險)보다는 안전(安全)을 추구하여 살아갈 운이다. 성실(誠實)히 노력한다면 큰 번영(繁榮)을 얻게 되며 부부(夫婦)의 정(情)도 좋고, 풍파(風波)없이 평탄(平坦)함을 가질 대길할 수(數)다.
[26획수] 영웅격 (英雄格) 의(義)가 있고 성정(性情)이 강인하여 어려운 세상(亂世)에서 큰 뜻을 펼칠 수 있다. 통솔력과 포용력으로 여러 사람으로부터 추앙을 받을 수 있는 수(數)다.
[27획수] 중단격 (中斷格) 뜻하지 않은 횡액(橫厄)을 만나 좌절할 수 있는 운이다. 다소 불길한 수(數)다.
[28획수] 파란격 (波亂格) 파란만장(波瀾萬丈)한 운명으로 타향에서 고난을 만나 고생할 운으로 가정과 재물 등 모든 면에서 액운(厄運)이 많은 불길한 수(數)다.
[29획수] 성공격 (成功格) 지모(智謀)를 겸비하여 큰 뜻을 품고 크게 성공(大成)하여 부귀영화(부귀영화)를 누릴 대길할 수(數)다.
[30획수] 부몽격 (浮夢格) 의지가 약하고 심사숙고하지 못하여 매사에 실수가 많다. 작은 성공을 거두어도 결국은 크게 실패하는 운으로 불길한 수(數)다.
[31획수] 융창격 (隆昌格) 가뭄에 단비를 만난 상(像)으로 지혜와 용기가 있어 굳은 의지를 가지고 큰 성공(大成)을 거둘 운이다. 덕망과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릴 대길한 수(數)다.
[32획수] 행운격 (幸運格) 바른 마음을 지니고 있어 뭇사람이 좋아하고 귀인을 얻어 성공할 운이다. 크게 형통(亨通)하고 가정의 행복이 따를 길한 수(數)다.
[33획수] 승천격 (昇天格) 명석한 두뇌와 뛰어난 지모(智謀)로 젊어서부터 성공을 거둬 이름을 세상에 알리는 운이다.뜻이 곧고 의지가 강하여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릴 대길한 수(數)이다.
[34획수] 파멸격 (破滅格) 가산(家産)을 탕진하고 파산(破散)할 불길한 수(數)다.
[35획수] 평온격 (平穩格)성품(性稟)이 온화(穩和)하고 다재다능(多才多能)하여 예능(藝能)과 문예(文藝) 분야로 성공(成功)할 수 있다. 평온(平穩)한 가운데 대길(大吉)할 수 있는 수(數)다.
[36획수] 호걸격 (豪傑格) 의협심이 강하여 다른 사람의 일에 희생을 아끼지 않아 뭇사람의 존중을 받지만, 스스로를 돌보는 일에는 충실치 못하여 내실(內實)을 기하기 어려운 불길한 수(數)다.
[37획수] 인덕격 (仁德格) 성정(性情)이 어질고 행실(行實)이 바르기에, 만인(萬人)의 신망(信望)을 얻어 성공할 운세다.명성(名聲)이 사해(四海)를 떨치니, 부귀(富貴)와 명예(名譽)를 얻을 대길할 수(數)다.
[38획수] 복록격 (福祿格) 감수성(感受性)이 풍부하고 이지적(理智的)이기에 문학적(文學的)인 소질(素質)을 꾸준히 탐구한다면 평범한 가운데 성공을 거둘 운이다. 의지가 강하지 못하기에 여러 사람(大衆)을 이끌어 가기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한 가지 길을 외롭게 매진(邁進)한다면 크게 성공(大成)하여 복(福)되게 살아갈 길한 수(數)다.
[39획수] 안락격 (安樂格) 삶에 행운이 따르기에 가정과 일에 즐거움이 있는 운이다. 관직(官職)에 나아가 과욕을 부리지 말고 분수를 지킨다면 안정되게 살아갈 수 있는 길한 수(數)다.
[40획수] 무상격 (無常格) 담대(膽大)하고 의지가 강하여 일의 시작은 좋으나 성정(性情)이 급하고 덕이 부족하여 실패를 거듭하니 고독하고 곤란을 겪을 불행한 운이다. 불길한 수(數)다.
[41획수] 대공격 (大功格) 지모(智謀)가 뛰어나고 인(仁)과 예(禮)를 갖추었으니 덕망(德望)이 높은 운이다. 하늘의 운세를 타고난 귀한 인물이 될 수 있으니 부단히 노력하여 성공을 거둘 대길(大吉)한 수(數)다.
[42획수] 고행격 (苦行格) 총명하고 박학다식(博學多識)하나 끈기와 의지가 약해서 모든 일이 용두사미(龍頭蛇尾)로 끝나게 되니 실속이 전혀 없는 불길한 수
[43획수] 미혹격 (迷惑格) 타고난 재능(才能)은 뛰어나지만 허상(虛想)이 많고 유혹(誘惑)에 빠지기 쉬운 운이다. 노력을 하여도 결과적으로는 성공이 어렵고 허송세월(虛送歲月)하는 불길한 수(數)다.
[44획수] 마장격 (魔障格) 추진하는 일마다 마(魔)가 끼어 불운이 찾아오게 되니 가산(家産)을 탕진하고 정처없이 떠도는 운이다. 비록 어려운 세상(亂世)을 만난다면 위인(偉人)이 될 수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불길한 수(數)다.
[45획수] 지혜격 (智慧格) 순풍(順風)에 배를 띄운 격이다. 뛰어난 지모(智謀)와 명랑한 성정(性情)으로 큰 뜻을 이루어 대업(大業)을 완성할 운이다.경륜(經綸)이 남다르고 세상을 보는 지혜(智慧)가 있어 뜻을 세상에 펼치는 대길(大吉)한 수(數)다.
[46획수] 부지격 (不知格) 한치 앞도 분간 못할 어두운 길을 걷는 격이다. 의지가 약하고 다가올 미래에 재앙이 항시 도사리고 있어 횡액(橫厄)이 많고 질병과 손재(損財)가 있는 불길한 수(數)다.
[47획수] 출세격 (出世格) 성정(性情)이 곧고 밝아서 모든 일에 행운이 따르는 운이다. 모든 일을 순리(順理)대로 풀어나갈 수 있는 지혜(智慧)를 지니고 있어, 일찍이 세상에 나아가 그 이름을 떨쳐 부귀영달(富貴榮達)할 대길(大吉)한 수(數)다.
[48획수] 복덕격 (福德格) 지혜(智慧)가 있고 재능(才能)이 출중(出衆)하여 덕망(德望)이 높다. 인(仁)과 예(禮)를 겸비함과 동시에 사람에 대한 인정(人情)이 깊어 뭇사람이 우러러 보는 대인(大人)으로 인덕(人德)과 부귀(富貴)를 두루 갖춘 대길(大吉)한 수(數)다.
[49획수] 은퇴격 (隱退格) 길운(吉運)과 불운(不運)을 함께 가지고 있어 길할 때와 흉할 때가 반반이다. 나아갈 때와 물러설 때를 분간하여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수(數)다.
[50획수] 불행격 (不幸格)
한 번 성공을 하면 한 번 실패를 맛보는 격이다. 노력하여 성공을 거두면 만족하고 과욕(過慾)을 부리지 말아야 할 운이다. 그렇지 않으면 횡액(橫厄)을 당하여 손재(損財)를 입고 곤란에 빠질 불길한 수(數)다.
[51획수] 흥망격 (興亡格) 성공과 실패가 반복되는 격이다. 초년에는 성공운이 좋으나 말년으로 갈수록 실패가 많다. 경거망동(輕擧妄動)하지 않고 초년의 운을 지킨다면 평생이 화평할 수(數)다.
[52획수] 조화격 (造化格)의지(意志)가 강하고 밝은 지혜(智慧)와 뛰어난 지략(智略)으로 자신이 뜻한 목표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운이다. 선견지명(先見之明)이 있어 앞날을 예견(豫見)하고 가산(家産)을 불릴 길한 수(數)다.
[53획수] 근심격 (근심격) 밖으로는 화평(和平)하고 행복(幸福)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곤궁(困窮)하고 실속이 없는 운이다. 하는 일에 횡액(橫厄)이 따르니 재산을 탕진하고 정처없이 떠도는 불길(不吉)한 수(數)다.
[54획수] 고신격 (苦辛格) 설상가상(雪上加霜)격이다. 하는 일에 수고(愁苦)는 많으나 결실은 없고, 고생만 따를 운이다. 외롭고 질병과 횡액(橫厄)이 따를 불길(不吉)한 수(數)다.
[55획수] 불안격 (不安格) 외부내빈(外富內貧) 격이다. 일마다 장애(障碍)를 맞이하니 항상 불안하고 수고스러운 운이다. 노력 끝에 성공은 있으나 그 과정은 순탄치 않다. 고진감래(苦盡甘來)하는 마음으로 정진(正眞)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수(數)다.
[56획수] 부족격 (不足格) 성정(性情)이 급하고 인내심(忍耐心)이 부족하여 일에 완성이 없다. 심신(心身)이 박약(薄弱)하여 추진력이 없고, 일에 장애(障碍)가 많아 실패를 거듭하다 고독하게 생활할 불길(不吉)한 수(數)다.
[57획수] 의지격 (意志格) 시작은 미약하고 어려우나 강인한 의지와 신념으로 부단히 노력하여 성공을 거둘 운이다. 거센 풍랑(風浪)을 만나도 굳세게 전진하는 기질(氣質)을 가지고 있어 종국(終局)에는 부귀영화(富貴榮華)할 길한 수(數)다.
[58획수] 만성격 (晩成格) 큰 그릇은 늦게 채워지는 격이다(大器晩成).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자신이 뜻한 바를 이루어 집안을 일으켜 화평(和平)하게 살아갈 자수성가(自手成家)하는 길한 수(數)다.
[59획수] 혼란격 (混亂格) 주관이 약하고 우유부단(優柔不斷)하여 의심만 많고 발전이 없는 운이다. 또한, 의지(意志)가 빈약하고 즐거움이 없기에 성공이 없는 불길(不吉)한 수(數)다.
[60획수] 암흑격 (暗黑格) 마음에 어두움이 많아 모든 일을 부정적(否定的)으로 바라보고 좋은 기회도 놓치는 운이다. 어떤 일이든 실패를 당하는 불길(不吉)한 수(數)다.
[61획수] 영화격 (榮華格) 복되는 일이 지천(地天)에 있어 대길(大吉)하지만 자칫 거만함으로 손재(損財)를 입을 수 있으니, 덕(德)을 쌓아 수양(修養)을 하면 행운(幸運)과 복덕(福德)이 저절로 오는 운이다.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자세로 일에 임한다면 부귀영화(富貴榮華)할 길한 수(數)다.
[62획수] 고독격 (孤獨格) 여러 사람(大衆)들과 친화력(親和力)이 부족하여 외톨이가 되기 쉽고, 신용(信用)이 없어 항상 곤궁(困窮)하게 처할 운이다. 외로움으로 힘겹게 생활할 불길(不吉)한 수(數)다.
[63획수] 길상격 (吉祥格)
부귀영달(富貴榮達)할 격이다. 덕(德)을 겸비하여 만인(萬人)으로부터 존중과 칭찬을 받으니 그 이름을 세상에 떨칠 운이다. 모든 일에 행운과 복이 따르는 대길(大吉)한 수(數)다.
[64획수] 쇠락격 (衰落格) 골육(骨肉)이 분리(分離)되는 상(像)이다. 성정(性情)이 급하고 침체(沈滯)되어 장해(障害)와 재앙(災殃)이 끊이지 않을 운이다. 가정이 파탄되고 횡액이 찾아오는 불길(不吉)한 수(數)다.
[65획수] 부귀격 (富貴格) 만사(萬事)가 형통(亨通)하고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릴 운이다. 가정이 화평하니 근심이 없고 편안하게 일생을 살아갈 수 있다. 큰 뜻을 품고 대업(大業)을 완수할 수 있는 행운이 찾아오는 대길(大吉)한 수(數)다.
[66획수] 역난격 (逆難格) 망망대해(茫茫大海)에 놓인 돛단배 격이다. 목표가 분명치 않아 혼란 속에서 자멸(自滅)할 운이다. 또한, 잦은 시비(是非)와 다툼으로 횡액(橫厄)과 송사(訟事)가 많은 불길(不吉)한 수(數)다.
[67획수] 영달격 (榮達格) 총명(聰明)한 두뇌와 타고난 재능(才能)을 발휘하여 대업(大業)을 완수할 운이다. 비록 난관(難關)에 처해도 불굴(不屈)의 의지로 능히 헤쳐 나아가 부귀영달(富貴榮達)을 누릴 대길(大吉)한 수(數)다.
[68획수] 부흥격 (復興格) 근면성실(勤勉誠實)한 성품(性品)으로 절차탁마(切磋琢磨)하여 성공을 거둘 운이다. 성정(性情)이 곧고 효성(孝誠)이 지극해 가정을 부흥(復興)시킬 수 있는 대길(大吉)한 수(數)다.
[69획수] 정지격 (停止格) 일마다 장애(障碍)가 많아 앞으로도 뒤로도 가지 못하는 진퇴양난(進退兩難)에 빠질 운이다.
용기(勇氣)와 의지(意志)가 약하여 일에 실패가 중중(重重)할 불길(不吉)한 수(數)다.
[70획수] 암난격 (暗難格) 험난한 일이 중중(重重)하여 일마다 고난(苦難)이 닥칠 운이다. 부모형제와 생이별하고 가정도 불운하여 타향에서 외롭게 생활을 할 불길(不吉)한 수(數)다.
[71획수] 만달격(晩達格) 호계난성지상(好計難成之像)허명견실운(虛名堅實運)예상(豫想)보다 훨씬 늦게 영달(榮達)이 되고 겉보기가 휼륭하나 속은 의외(意外)로 볼것이 없는 격(格)으로남보다도 몇갑절 노력(努力)을 한다고 하지만 결과(結果)는 예상외(豫想外)로 적은 허명운(虛名運)으로서 천신만고(千辛萬苦) 끝에 겨우 달성(達成)한다 해도 오랫동안 지속(持續)되지 않고 큰 고배(苦杯)를 맛보게 되며가도가도 풀리는 일이 없으니 지나친 욕심(慾心)을 버리고 자기분수(自己分受)를 알며 강력(强力)한 인내력(忍耐力)을 가진다면 끝에 가서는 안락(安樂)도 있고 가정(家庭)에 약간(若干)의 재운(財運)도 찾아올 보통의 운수(運數)도 누릴수 있는 점에서 이 수를 가진 사람은 대체로 전반(前半)의 운세(運勢)는 침체(沈滯)가 되니무슨 일에나 되는 일이 없어 재미를 보지 못하고 거듭 실패(失敗)하여 곤궁(困窮)에 처하게 되나 흉(凶)한 가운데에도 길상(吉祥)이 내재(內在)되어 있는 수(數)로서 장래(將來)에는 향상(向上) 발전(發展)할수 있는 징조(徵兆)도 있으니 중도(中途)에 좌절(挫折)하지 않고 끈기있게 노력(努力)을 해 나가면 결국(結局)은 큰 뜻을 이룰수 있으며 이 수리(數理)는 말년(末年)에 크게 성공(成功)하는 선고후영지상(先苦後榮之像)이라 하겠읍니다.
[72획수] 길흉상반격(吉凶相半格) 길다소흉지상(吉多少凶之像)길흉상반운(吉凶相半運)언젠가는 무너질지도 모르는 절벽(絶壁)위에 불안정하게 살고 있는 운수(運數)로 자칫 잘못하면 수천 길속 타락(墮落)의 구렁으로 빠져버리게 될 것이며 오늘의 번영(繁榮)은 내일의 비참(悲慘) 속으로 변해갈 염려도 충분히 있으니 언제나 태만(怠慢)은 대적(大敵)이란 신념(信念)을 가슴속에 간직하고 긴장을 풀지 말아야 할 것이며 때로는 좋은 일도 있고 때로는 나쁜 수도 있는 수(數)로언제나 음침(陰沈)한 구름이 달빛을 가리운 상(像)으로 안으로 총명한 미모와 재능은 심심명철(深深明哲)하여도 그것을 나타내지 못하고 남의 인정(認定)도 받지 못하여 초년(初年)의 고생(苦生)을 면할 길이 없게 되어 모든 일에 궤멸(潰滅)하고 불행(不幸)한 운세(運勢)로 실패(失敗)가 많게 되며 곤고(困苦)가 심하여 극난(極難)을 면할 길이 없게된다. 그러나 평생(平生)에 길흉(吉凶)이 반반으로 엇갈리게 되어 좋은 일이 있으면 그만큼 손해가 따르게 되고 곤경(困境)에 빠지게되면 우연(偶然)한 기회(幾回)에 곤액(困厄)에서 벗어나게 되니 때문에 발전(發展)도 후퇴(後退)도 없고 큰 뜻을 한번도 펴보지 못하는 흉수(凶數)이나 천신만고(千辛萬苦)를 넘어서 중년(中年)후에 이르면 모든 일이 순성(順成)하고 견고(堅固)히 성공 달성(達成)하는 길운(吉運)이 돌아오게 되는 운수(運數)입니다.
[73획수] 소성격(小成格) 고목회춘지상(枯木回春之像)대범평복운(大凡平福運)지위(地位)는 있으되 관록(官祿)이 보잘 것 없고 겉으로는 유복(裕福)하게 보이나 내실(內實)은 비어 있는 형(形)으로명실(名實)이 상반(相反)되지 않는 운수(運數)로 큰 뜻은 이루기 어려워도 분수(分受)를 지키면 편안(便安)할 상(像)으로 복운(福運)은 웬만큼 있으니 허영심(虛榮心)과 명예욕(名譽慾)을 버리고 자기(自己)의 능력(能力)과 중심(中心)을 단단히 고수(固守)하면 그 생애(生涯)는 안태(安泰)할 것이나 원대(願大)한 포부(抱負)와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다는 역량(力量)과 환경(環境)만을 믿고 자기분수(自己分受)에 넘치는 과욕(過慾)을 버리지 않으면 찾아 든 복운(福運)을 털리고 말것이니 이 수리(數理)는 자기분수(自己分受)에 알맞는 한계(限界)에서 뜻을 세워 나가면 대체로 평탄(平坦)하겠으나 만약(萬若)에 지나친 벼슬의 욕심(慾心)과 큰 사업(事業)에 뜻을 두고 꾀한다면 오히려 큰 망신(亡身)만을 당(當)하고 그로 인(因)한 손실(損失)이 클 것이며 평범(平凡)한 수준(水準)의 운세(運勢)로는 아주 좋은 편(便)이 되니 이점에 유의(留意)하여 자신(自身)의 역량(力量)의 한계(限界)내에서 모든 일의 뜻을 세워 나가면 순조(順調)롭게 이루어집니다.여성(女性)으로서는 언제나 높은 곳만을 쳐다보고 살아가는 형(形)으로 모든 불운(不運)의 원인(原因)이 되고 있으니 언제나 눈을 아래로 돌리고 모든 일에 한 걸음 양보(讓步)하여 적절(適切)한 선에서 그치는 것이 최선(最善)이며 의욕(意慾)과 욕심(慾心)만 있을뿐 그것을 내것으로 만들 능력(能力)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이점을 유념(留念)하여 노력(努力)을 한다면 모든 일이 순성(順成)할 운(運)입니다.
[74획수] 파탄격(破綻格) 항해실로지상(航海失路之像)암매불우운(暗昧不遇運)이 운수(運數)는 최악(最惡)의 미로운(迷路運)으로서 험하고 어두운 골짝을 수십번 넘어도 광명(光明)이 보이는 산정(山頂)에는 이르지도 못하며 또한 넓고 밝은 황야(荒野)에도 못 미치고 산골짜기에서만 이리저리 허덕일 뿐 빠져나갈 판단(判斷)도 무능무위(無能無爲)하여 이룩해 내지 못하고 결과(結果)도 오기 전에 벌써 생애(生涯)의 태반(太半)이 흘러가 버려서 출세(出世)도 어렵고 신고(辛苦)가 닥쳐와 번민(煩悶)과 곤고(困苦)로 병난(病難)의 재화(災禍)가 따르게 되어 모든 일이 공허(空虛)를 암시(暗示)하고 있으며사물(事物)의 이치(理致)가 어둡고 시대(時代)의 흐름에도 뒤떨어져 설사 재능(才能)이 남보다 총명(聰明)할지라도 이 수리(數理)로는 백계(百計)가 모두 이루기 어려우며 세상(世上)에 무용지인(無用之人)이란 인식(認識)을 받을 정도로 한가지의 일도 보람 있는 일을 못해보고 일생동안 빈곤(貧困)에 허덕이고 부모처자(父母妻子)와도 헤어져 고독무의(孤獨無依)한 신세로 산다는 것이 죽는 것만 못할정도가 되니 자중(自重)하여 안정된 직장이나 특수한 기술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을 한다면 평안를 누리게 될 수 있는 수리(數理)입니다.
[75획수] 왕성격(旺盛格) 만화방창지상(萬花芳暢之像)평화수복운(平和壽福運)대체로 운수(運數)는 나쁘지 않은 평안(平安)한 수리(數理)로 분수(分受)를 지켜 나가면 허물이 없는 상(像)으로서 자기(自己)의 능력(能力)과 분수(分受)를 알고 행(行)하는 일에도 몸과 가정(家庭)을 지켜 나가는것이 가장 좋으며 사업(事業)도 순조(順調)롭게 되며 가정(家庭)도 언제나 화평(和平)하지만 항상(恒常) 무슨 일이 따르기 때문에 방해(妨害)가 되어혹시(或是)나 방해(妨害)가 되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不安)과 공포감(恐怖感)에 괴로움을 당(當)하여 마음 편히 생각대로 진행(進行)을 하지 못하고 중도(中途)에서 끝을 내는 일이 많으니 너무 지나치면 넘치기 쉽고 너무 부족(不足)하면 궁색(窮塞)하니 타고난 슬기로 자량(自量)해서 정도(正道)에 맞추면 일생동안(一生同案) 평온(平穩) 무사하게 지낼수 있고 가정(家庭)도 화목(和睦)할 것이니 즉 이 수리(數理)는 길흉화복(吉凶禍福)이 오로지 자기(自己)의 능력(能力) 여하(如何)에 있는 이상(以上) 과단의 용기(勇氣)가 요망(要望)되고 척진촌퇴(尺進寸退)하여 충분(充分)히 생각하고 다시 일보(一步) 전진(前進) 한다면 행운(幸運)은 스스로 전개(展開)되고 일생(一生)은 안태(安泰)할 것이며 특히 후손(後孫)에 유덕(遺德)하여 공명(功名)이 사방(四方)에 퍼지고 부귀(富貴) 영달(榮達)하게 되는 대길수(大吉數)라 하겠습니다. 특히 여성(女性)에게는 적당(的當)한 정도(程度)의 행복(幸福)을 원하는 태도만 지니고 있으면 운기(運氣)가 호전(好轉)하여 처음 원(願)했던 목표(目標)보다 큰 행복(幸福)을 누리겠으나 도벽(盜癖)의 암시(暗示)가 보이니 이점에 유의(留意)할 필요(必要)가 있습니다.
[76획수] 곤액격(困厄格) 안지풍파지상(安地風波之像)선고후성운(先苦後成運)곤액(困厄)이 겹쳐서 따르고 양손이 묶여 꼼짝을 못하는 지경에서 가정불화(家庭不和)와 타인(他人)과 쟁탈(爭奪)속에 실패(失敗)와 실직(失職)에서 오는 빈곤(貧困)등 두 세가지가 동시(同時)에 겹쳐 실의(失意)와 절망(絶望)의 구렁에 빠져서 허우적거린다 해도 누구에게 의지(依支)할 곳도 없고 고독(孤獨)한 처지에서 비참(悲慘)한 쇠망(衰亡)의 길을 걸어야 하는 흉운(凶運)으로 비록 조상의 음덕과 부모의 유산 등으로 한때 이나마 걱정 없이 지낼지라도 모두가 광풍(狂風)속에 낙엽처럼 흩어지고 궁핍(窮乏)한 생활에서 괴변(怪變)과 우환(憂患)속에 송사(訟事)까지 일어나 파산(破散)지경에 이르고 육친이 무덕하여 골육(骨肉)과의 이산(離散)은 물론 처자식과도 헤어져 객지타향에서 정처없이 방황하다가 병약신고(病弱辛苦)로 불행을 면하기 어려우며 단명(短命)등의 불상사도 일어날 대흉수(大凶數)입니다. 또한 여성에게도 이 수리는 부운(夫運)과 자식과의 인연이 없어 과신(寡身)을 면하기가 어렵고 종신고단(終身孤單)의 수심(愁心)으로 평생을 지낼 흉운(凶運)입니다.
[77획수] 강건격(剛健格) 춘성회춘지상(春城回春之像)길흉상반운(吉凶相半運)길흉(吉凶)이 상반(相半)하여 재복(財福)과 재화(災禍)를 겸하여 길흉(吉凶)을 예측하기가 어려우며 생활력은 왕성한 편으로난병(難病)과 사업(事業)의 침체(沈滯) 또는 불의(不意)의 재앙(災殃)등을 무릅쓰고 불운(不運)을 잘 극복(克復)하여 결과적으로 길운(吉運)을 만나는 형(形)이며 길운은 평생동안에 두 번은 찾아올 것으로 보이며 청년기(靑年期)에는 길흉의 승패가 없으나 중년에 흉하면 만년(晩年)에는 쇠운(衰運)이 닥치고 중년에 활동한 노고가 있으면 만년에는 틀림없는 행운이 찾아올 것이니 운명의 감수와 개척으로 전환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체로 계획성(計劃性)이 부족하고 나태하며 사치와 낭비벽(浪費癖)이 심한데 결점이 있고 한때 부모와 조상 및 윗사람의 은덕으로 궁핍(窮乏)함을 모르고 생활하여 왔으나 지나친 낭비(浪費)와 무모(無謀)한 경영과 운세(運勢)의 부진(不進)등으로 갑자기 몰락(沒落)하게 되니 모든 일이 처음은 있어도 끝을 맺지를 못하게 되어 손실(損失)은 물론 가정의 우환(憂患)과 자신의 신병(身病)등이 겹쳐 큰 곤액(困厄)과 근심이 떠날 때가 없는 흉수도 됩니다. 여성은 온순(溫順)함이 없이 지나치게 활동적(活動的)인 성품에다 자신의 강성(强性)을 융화(融和)시키지 못한다면 부운(夫運)을 극(克)하여 흉화(凶禍)가 쌓여서 말년에 찾아드는 불행을 피할 수가 없는 흉수(凶數)라 하겠습니다.
[78획수] 무력격(無力格) 봉학실소지상(鳳鶴失巢之像)만고전락운(萬苦篆烙運)살아오면서 착한 성품의 성질로서 많은 사람과 우의(友誼)가 두텁고 신용(信用)을 굳게 다지게 되므로 혹간(或間) 생기는 재난(災難)과 불행(不幸)이 닥쳐도 주위사람들의 원조(援助)를 받아 생각보다 많은 행운(幸運))을 얻게 되고 일생동안 거의가 파란(波瀾)이 없이 지낼 수가되면서도 지나친 과욕(過慾)을 부려서 재물만을 모으게되면 행운은 본시가 타력적(他力的)인 것으로 중도에 파란이 일어나 만년(晩年)에는 비교적 고독(孤獨)하고 외로운 수도 될 수 있으니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해야 하겠으며 또한 지혜롭고 궁리가 능수능란하며 모든 사물의 이치(理致)에 판단력(判斷力)이 빠르고 뛰어나 재략(才略)으로 큰공을 이루어 명망(名望)과 재물(財物)을 겸하여 얻게되나 만월형(滿月形)의 운세(運勢)로서 차츰 기울게 되는 조짐이 명백(明白)하니 일체를 혈육(血肉)에게 물려주고 손을 때야 자신의 신명(身命)을 지킬수가 있겠으나 계속 손을 때지 않고 직위(職位)를 떠나지 않을 시는 불의(不意)의 재변(災變)과 신명(身命)에도 위험이 따를 것입니다.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중년(中年)을 넘어서 말년운세에 다다르게 될 때 모든 경영권(經營權)이나 관여(關與)하든 모든 일을 타인(他人)의 명의(名義)로 해서 완전히 손을 때고 직접 참여하지 않는 것이 상책(上策)입니다.
[79획수] 종극격(終極格) 무일비락지상(無翼飛落之像)궁극불행운(窮極不幸運)감정(感情)이 극단(極端)으로 흐르고 인내력(忍耐力)이 부족하여 자포자기(自暴自棄)에 빠지기 쉬우며 계획성(計劃性)이 없고 한가지 일에만 집착(執着)하여 융통성(融通性)이 없어 모래로 흐르는 물길을 막는 처사(處事)와 다를 바가 없고 결과(結果)가 없는 노력만으로 낭비를 할 뿐 그러한 노고(勞苦)를 불평을 하거나 불만(不滿)으로 생각지 않는 데에 소극적(消極的)인 또는 주관적(主觀的)인 행복이 있다고는 하겠으나 운수(運數)가 궁색(窮塞)하면 평소에 총명하던 지혜도 막히는 법이니 어떻게 하든 이 어려운 경지(境地)를 헤쳐 나갈 용기(勇氣)와 계획이 서야만 할텐데 노력에 비해 성공이 되질 않고 오랜 노력 끝에 성공이 있다해도 부족하여 항상 고로(苦勞)가 계속되어야 하며 자립(自立)이 불능(不能)하여 의타욕성(依他慾成)이나 뜻을 못 이루고 병란(病亂)과 신고(辛苦)가 쌓여 혈육(血肉)과의 인연(因緣)도 박약(薄弱)해서 독좌고립(獨坐孤立)으로 만난(萬難)을 감수(感受)해야 되며 자수성가(自手成家)를 원하나 근본적(根本的)으로 무력(無力)하여 도와주는 주위의 기력(氣力)도 없어 결국은 눈앞에 태산준령(泰山峻嶺)이 가로막히듯이 더 전진(前進)할 수 없는 궁지(窮地)에 도 달 했음을 뜻하는 대흉수(大凶數)가 됩니다, 여성에 있어서는 남성과는 달리 항상 부운(夫運)에 조력(助力)이 되고 자손(子孫)에 있어 서도 보통의 운수라 하겠습니다.
[80획수] 종말격(終末格) 망동다패지상(妄動多敗之像)종말정지운(終末停止運)선천적(先天的)인 미모(美貌)와 재략(才略)은 남달리 우수(優秀)하나 운세(運勢)가 맞지 않아 생활 면에서는 보통의 생계를 지속(持續)할 수 있겠으나 성격 면에서 불평불만(不平不滿)이 언제나 있어서 세상사람 중에는 자신보다 불운(不運)한 사람이 없다는 생각으로 남들을 미워하고 원망(怨望)하며 세상사(世上事)를 멀리 하여 일생을 포기(抛棄)하고 허송세월(虛送歲月)만을 보내니 오직 음흉(陰凶) 암매(暗昧)한 기류(氣流)만이 감돌뿐 한 점의 생기도 보이지 않으니 결국 위를 쳐다보나 아래를 굽어보아도 끝이 없으니 자기 분수에 맞는 인생을 달시(達視)하여 안심입명(安心立命)의 수양(修養)을 닦으면 정신적(精神的)인 행복을 얻어 때로는 물질적(物質的)인 행운으로 전환(轉換)하여 중년이후(中年以後)부터는 자중(自重)하게되면 안심입명(安心立命)하여 여생(餘生)을 편하게 지낼 수도 있으나 경거망동(輕擧妄動)하여 과욕(過慾)된 계획(計劃)으로 성공(成功)을 바란다면 결국 고난(苦難)과 신고(辛苦) 끝에 병재(病災)로 인한 단명까지도 불행한일이 있게되므로 이때가 일생의 행불행(幸不幸)의 분기점(分岐點)이 될 것이니 일찍부터 안정(安定)된 직장(職場)이나 생업(生業)에 과욕(過慾)을 버리고 수신제가(修身齊家)를 한다면 크나큰 고난(苦難)은 면하게 될 것이며 생기(生氣)를 얻어 차츰 발전해 나가는 조짐(兆朕)이 있습니다.
[81획수] 환원격(還元格) 초목회춘지상(草木回春之像)환원갱생운(還元更生運)백절불굴(百折不屈)의 의지(意志)와 독립심(獨立心)이 강(强)하고 만사(萬事)가 처음으로 돌아가게 되는 수(數)이며 초목(草木)들이 봄을 만난 상(像)이 되니 운명학(運命學)에서는 양(陽)은 길운(吉運)이고 음(陰)은 흉운(凶運)으로서 여기에 81수(數)는 양(陽)의 태극수(太極數)로 길운(吉運)이 되는 최극(最極)의 수(數)로서 1 수(數)인 기본(基本)으로 환원(還元)되는 원리(原理)에서 지금까지의 고애(苦厓)와 난경(難境)이 전부 초월(超越)되어 번영(繁榮)과 융복(隆福)이 무비(無比)해서 길상(吉祥)을 암시(暗示)하는 최대(最大)의 행경(幸慶)을 유도(誘導)하는 큰 길수(吉數)가 됩니다. 즉 80수(數)를 기준(基準)으로 해서 81수(數)인때는 80수(數)을 제외(除外)한 최초(最初)의 남은 수(數)가 1수(數)와 같아서 부귀(富貴)와 번영(繁榮), 영달(榮達)과 성공(成功)으로 이루지 못하는 일이 없고 단지(但只) 강운(强運)의 대길수(大吉數)가 되므로 자칫 잘못이 있으면 흉(凶)으로 변(變)하는 정반대수(正反對數)가 있으므로 경계(警戒)도 요(要)합니다. 특(特)히 이 수(數)는 마지막 수(數)인 동시(同時)에 천지개벽(天地開闢)의 원소(元素)인 1로 돌아오는 수(數)가되니 바로 만물(萬物)이 시생(始生)하는 의의가 있으므로 작용력(作用力)은 1수(數)와 거의 비슷하여 창조적(創造的)인 시작(始作)사업(事業)과 재기(再起)의 자수성가(自手成家)등에 가장 적절(適切)한 길수(吉數)라 하겠습니다.
결론
위에서 기술한 내용을 순서대로 읽어 보셨다면, 결론 내려야 할 말이 뭐가 있겠습니까.
우리는 민족의 얼과 정신을 지켜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소임과 긍지가 있습니다. 지난 한세기동안 단절되고 잃어버린 소중한 우리의 문화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우리의 이름 문화를 되찾는 일도 그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름에는 민족의 혼과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민족의 정신을 말살한 '일본작명법'을 반드시 청산시켜 우리 이름 문화를 되찾는 노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님이 바로 잃어버린 우리의 이름 문화를 되찾는 주인공입니다. 오늘 저와 만난 인연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어느 곳에서 만나겠지요.^^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바른이름짓기 전국투어" 제주 강의
▶ 출산바우처, 작명 재능 기부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 및 자문
▶"바른이름짓기 전국투어" 대전 강의
▶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기업체 작명 특강
▶ 전국 산후조리원, 작명 특강
▶"바른이름짓기 전국투어" 광주 강의
▶ 에듀팜, 인성교육 인문철학 강사
▶ "바른이름짓기 전국투어" 서울 강의
▶ 세월호 참사, 팽목항 弔問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바른이름짓기" 전국 강의
▶ 일본식작명법 퇴치운동 캠페인
▶ 바른이름연구 正名, 제주연구소
▶ 전국투어 – 부산. 대구.서울편
▶ 희망운세 전국투어 종료 (2002~2012)
▶ 아기이름작명원, 서울연구소 개원
▶ 전국투어 – 광주. 전남편
▶ 이수건설 풍수인테리어 자문. 운세이벤트
▶ 대한작명학회 창단
▶ 전국투어 - 경기. 대전편
▶ 코아루. 현진에버빌 풍수인테리어 자문
▶ 대구지하철 참사 현장 弔問
▶ 2002 한일월드컵 "대한민국 국운" 예언
▶ 희망을 전하는 사주팔자 전국투어 (2002~2012)
▶ 전국투어 – 서울.인천편